티스토리 뷰

computer/vista

vista에서 ahci 활성화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3. 24. 00:00

우선 자신의 메인보드에 ICH8 칩셋 기반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비스타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자신의 메인보드에 해당하는 최신 바이오스를 다운로드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intel.com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Intel?? Matrix Storage Manager (iata621_cd.exe)를 다운 받습니다.

iata621_cd -a -p[압축이 해제될 폴더 경로]를 실행합니다.
(윈도우키+R을 눌러서 실행창을 열어 이용하도록 합니다.)

※-p 스위치와 경로는 붙여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예)c:\abc 폴더에 해제☞-pc:\abc

압축이 해제된 파일들을 보면,
Docs, Driver, Driver64 폴더가 있습니다.
Docs는 말 그대로 드라이버에 대한 참고 문서이고,
Driver는 32비트 기반 운영체제를 위한 드라이버,
Driver64는 64비트 기반 운영체제를 위한 드라이버입니다.

장치관리자로 이동합니다.

IDE ATA/ATAPI 컨트롤러의 Intel(R) ICH8 4 port Serial ATA Storage Controller - 2820의 드라이버를 아까 압축을 해제한 파일들중 Driver 또는 Driver64 폴더의 iaahci.inf 중 Intel(R) 82801HR/HH/HO SATA AHCI Controller로 업데이트합니다.
글쓴이 주)사실 Intel(R) ICH8 4 port Serial ATA Storage Controller - 2820과 Intel(R) 82801HR/HH/HO SATA AHCI Controller와는 엄연히 다른 장치입니다. 하지만 바이오스에서 AHCI를 활성화 시킨 뒤에 운영체제가 AHCI 컨트롤러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AHCI 드라이버를 운영체제의 드라이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해야 합니다. inf 파일을 단축메뉴에서 바로 설치하여서 등록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시도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위와 같이 드라이버를 등록하지 않아도 부팅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표준 ACHI 1.0 Serial ATA 컨트롤러 드라이버가 이미 Vista에 내장이 되있는 것으로 압니다만, 제 경우에는 블루스크린을 내뿜으며 무한 재부팅에 빠졌습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바이오스에서 AHCI를 활성화 시킵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됩니다.

운영체제가 장치를 인식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재부팅을 요구한다면 재부팅합니다.
글쓴이 주)다음 절차는 밟지 않으셔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이왕이면 마소 내장 드라이버보단 Intel 정식 드라이버로 넣어주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된 후에 다시 장치관리자로 이동합니다.

IDE ATA/ATAPI 컨트롤러 항목을 확장하면 표준 ACHI 1.0 Serial ATA 컨트롤러를 Intel(R) 82801HR/HH/HO SATA AHCI Controller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재부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