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라클은 JavaOne 2012에서 자바 플랫폼 스탠다드 에디션(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Java SE) 8과 자바 FX(JavaFX) 8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또한, 오라클은 2013년 하반기에 자바 SE 8(Java SE 8) 버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바 SE 8(JSR 337) 전문가 그룹은 최근 프로젝트 직쏘(Jigsaw)로 알려진 모듈화 시스템의 추가를 연기하기로 결정했으며, 자바 플랫폼의 모듈화는 커뮤니티의 충분한 리뷰 및 테스팅을 거친 후 자바 SE 9에서 구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라클은 작은 디바이스에서도 자바 SE 8의 설치 및 실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바 SE 플랫폼의 컴팩트 프로파일(compact Profiles) 들을 제안했다.

추가적으로 제안된 자바 SE 8 과 자바개발키트(JDK 8)의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 및 멀티코어 CPU의 활용도 극대화, 자바 컬렉션 프레임워크(Java Collections Framework)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람다 표현식(Lambda expressions)을 지원한다.
- 자바 가상 머신(JVM)을 위한 최적화된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 나스호른(Nashorn)을 통해 자바와 자바스크립트의 상호 운영성을 극대화한다.
- 새로운 날짜 및 시간, 캘린더 API(JSR 310) 기능을 제공한다.
- 내장된 데이터 타입 시스템(Type system)을 개선할 수 있는, 플러그인 형태의 타입 검사기(Type Checkers)의 개발을 지원하는 어노테이션 스펙(Annotations on Java types)을 제공한다.
- 오라클 핫스팟 JVM의 퍼머넌트 제너레이션(Permanent Generation) 영역을 제거하여,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오라클은 오라클 핫스팟 JVM과 오라클 JRockit JVM을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최고의 기능만을 채택해서 통합된 제품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JDK 7은 통합된 JVM의 첫 번째 버전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JRockit의 관리용이성, 메타데이터 스토리지, JRockit Flight Recorder의 초기 버전에 있었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핫스팟과 JRockit의 JVM 통합 프로젝트는 JDK 8에서 완성될 것이며, 성능 강화 및 제 2 세대 자바 Flight Recorder를 선보일 예정이다.

OpenJDK Community는 자바 SE 8 RI(Reference Implementation) 의 개발을 주도할 계획이며, JDK 8에 대한 개발자 프리뷰 빌드(Weekly developer preview build)는 홈페이지(jdk8.java.net)를 통해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및 이용이 가능하다. OpenJDK는 오라클 및 다른 기업, 연구원, 개인들의 기부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바 FX 8은 오라클 JDK 8의 일부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임베디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과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이 동일한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개발될 수 있게 하는 Java SE 8 Embedded를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툴킷을 탑재할 예정이다.

예상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퍼블릭 UI 콘트롤 API(Public UI Control API)를 통해 써드 파티(Third Party) 개발자들이 UI 콘트롤을 개발하고, 호환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웹뷰에서 HTML5 태그를 지원하여, 자바와 HTML 5의 시너지를 강화한다.
- 3D 지원을 강화해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혁신을 지원한다.
- Bi-Directional(BiDi) 언어 및 Complex character sets을 지원해 보다 향상된 다국어 지원(Internationalization) 기능을 제공한다.
- 자바 FX 씬빌더(JavaFX SceneBuilder) 2.0은 자바 FX 8의 주요기능을 지원할 뿐 아니라 넷빈즈 통합 개발 환경(NetBeans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 및 기타 자바 IDE와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한다.
- 오라클은 자바 SE 9 에서 자바 커뮤니티 프로세스(Java Community Process; JCP)를 통한 자바 FX와 관련된 부분들의 표준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오라클의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조지 사브(Georges Saab) 부사장은 “최근 자바 SE 8 전문가 그룹의 자바 SE 9에서의 모듈화 연기 결정에 따라 오라클은 현재 람다 프로젝트(Project Lambda) 및 나스호른 자바스크립트 엔진(Nashorn JavaScript engine), 새로운 데이트/타임 API(New Date/Time API), 어노테이션(Annotations) 등을 비롯해 성능 향상 및 단순화, 사용가능성 향상 등에 주력하고 있다”며, “오라클은 오픈자바개발키트 커뮤니티와 오라클이 이끌고 있는 표준안(Java Specification Requests; JSR) 내에서 레퍼런스 개발을 진행함에 있어 소통을 극대화하고 투명하게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출처 : 아크로팬 편집국 ▒ Copyrightⓒ ACROFAN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