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크랩

햅틱 동영상 넣기

비회원 2008. 5. 26. 00:00

최대한 쉽게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곁들인 강좌입니다.
개인적으로 동영상 강좌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간혹 놓치거나 못듣고 지나가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SCH-W420 펌웨어 버젼 VER1.0(2008.03.07)기준으로 설명되었습니다.

그럼 햅틱의 내장, 외장 메모리에 동영상 넣기 강좌를 시작 하겠습니다.
하나 하나 자세히 보시면 절대 안될리가 없습니다.
막히시거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천천히 들여다 보세요.
 
1.
자 우선 PC와 햅틱을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합니다.
USB 케이블이 없으신 분들은 애니콜 홈페이지에 등록후 신청하시면 아주 성의 없이 일반 우편으로 옵니다.
재수 없어서 남이 집어가면 걍 그걸로 끝입니다.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죠!(당연히 PC 매너저라는 애니콜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통합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간혹 연결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햅틱의 경우 사용자가 화면설정에서 선택한 위젯이나 배경화면 중에 있어야만 PC매니저와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좀 특이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위젯을 선택했다면 햅틱은 위젯화면에, 바탕화면을 선택했다면 바탕화면에 있어야만 합니다.만약 이 화면들이 아닌 상태에서 연결했다면 햅틱은 아래의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엔 본인이 선택한 위젯이나 바탕화면 상으로 이동후 USB케이블을 뺏다가 다시 꽂아주시면 됩니다. 
 
2.
두번째 항목인 PC Manager를 선택합니다.

 
3.
비밀번호를 설정하셨다면 비밀번호를 요구하겠죠. 비번을 누르고 확인까지 눌러야 하는 방식은 다음 펌웨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4.
PC Manager와 통신중입니다.

 
5.
정상적인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겠죠.
메뉴중에 카메라를 선택해 줍니다.

 
6.
여기서부터는 내장 메모리만 해당 됩니다. 외장메모리에 관한 내용은 11. 번부터 보시면 됩니다.
외장메모리도 장착하신 분들은 아래의 이미지처럼 4개의 드라이브가 보여집니다. 우선 내장메모리를 선택해 봅니다.

 
7.
원래 기본값은 기본앨범 하나 뿐이죠.
전 동영상벨이라는 항목을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내장 메모리의 폴더의 생성은 핸드폰에서만 가능합니다.

 
8.
동영상벨 폴더가 아니더라도 기본앨범에 집어넣으셔도 됩니다.
다만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해서 별도의 폴더를 생성한건 뿐입니다.
사용자의 PC에서 동영상을 해당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확장자는 표시한 것과 같이 mp4입니다.

원본이미지 : http://blogfile.paran.com/BLOG_45501/200804/1207929590_11.jpg
9.
동영상벨이 3개가 보이는군요.
확장자는 mp4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내장메모리에 넣는 동영상화일의 확장자는 무조건 mp4여야만 합니다.

 
10.
그리고 한가지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궂이 내장 메모리에 일반 동영상이 아닌 동영상벨로 설명드린 이유가 있습니다.
반드시 동영상을 넣으시고 그것을 벨로 지정하고자 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동영상벨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위의 방법으로 외장메모리에 넣을 경우 동영상으로는 볼수 있지만 벨로는 지정하지 못합니다.
동영상벨의 경우 파일의 용량은 5mb이하여야만 합니다.
동영상벨로 지정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확장자를 mp4로 하여 PCManager Plus를 통하여 내장메모리에 전송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벨은 외장메모리에 넣어서는 설정하실수 없습니다. 
 
==================================================================================================================
 
다음은 외장 메모리입니다.
방식의 차이는 크게 없으며 몇가지 사항만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내장 메모리나 외장 메모리나 1~5 항목은 동일합니다.
 
11.
외장메모리에 동영상을 넣으시려는 분들은 당연히 외장메모리의 동영상 저장공간을 선택하셔야 겠죠.

 
12.
외장메모리를 선택하게 되면 내장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역시 기본앨범하나 만이 생성됩니다.
기본앨범외에 여러개의 폴더를 생성해주었습니다. 외장메모리의 경우엔 내장 메모리와 달리 사용자의 PC에서 자동으로 이동식디스크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동식디스크에서 바로 폴더를 생성(반드시 기본앨범과 동일한 선상의 경로에 생성해주셔야합니다. 기본앨범의 안쪽이나 외부에 폴더를 생성하시게 되면 파일들을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해주셔도 되고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햅틱의 메뉴를 이용하여 생성해주셔도 됩니다.

 
13.
동영상 폴더를 클릭해봤습니다.
내장메모리와는 달리 전부 확장자가 skm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내장메모리의 동영상 확장자는 mp4, 외장메모리의 동영상 확장자는 skm입니다.

 
14.
여기서 한가지 추가로 말씀을 드리면 외장 메모리의 파일들은 메모리리더기나 탐색기를 통해서 바로 추가와 삭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영상은 320X240(혹은 햅틱이 지원하는 싸이즈) 크기여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탐색기에서는 관리를 목적으로 사용하시고 동영상의 추가는 PC Manager를 이용해 주시길 권장합니다.*
윈도우 내컴퓨터안의 모습니다.
이동식 디스크가 여러가지 보이는데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드라이브명이 달라집니다.
저의 경우엔 Q로 인식했군요.

 
15.
외장메모리는 메모리를 햅틱에 장착후 인식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아래의 이미지처럼 3개의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하게 됩니다.
동영상이 저장되는 경로는 아래 이동식디스크(햅팁에 장착된 외장메모리)안의 system-cam 안을 보게 되면 아실겁니다.

원본이미지 : http://blogfile.paran.com/BLOG_45501/200804/1207929431_6.JPG
 
16.

 
17.
PC Manager 안의 외장메모리동영상저장공간과 동일한 폴더들이 보여집니다.

원본이미지 : http://blogfile.paran.com/BLOG_45501/200804/1207929431_8.JPG
 
18.
확장자는 전부 skm, 파일의 용량은 곰인코더 기본값으로 인코딩 했을경우 700mb 짜리 파일이 80~90mb정도의 용량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8기가 메모리를 장착했는데 이렇게 집어넣고도 아직 반도 못채웠습니다.
이렇게 외장메모리의 경우 PC Manager를 통하지 않고도 쉽게 파일을 집어넣거나 삭제하실수 있습니다.(14번 *항목 참조)

원본이미지 : http://blogfile.paran.com/BLOG_45501/200804/1207929431_10.JPG
여기까지가 외장메모리에 동영상 넣기 였습니다.
 
==================================================================================================================
 
19.
이렇게 햅틱에 넣은 동영상을 보시려면 메뉴의 앨범으로 들어갑니다.
 
20.
아래와 같이 여러개의 앨범들이 보입니다.
모두 위의 설명들에서 보신 폴더들입니다.
가장 상단의 2개의 앨범명앞엔 외장메모리의 표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내장메모리라는 말이겠죠.
아래의 6개는 궂이 설명안드려도 이해하실듯 합니다.

 
21.
목록에 파일명이 보이지를 않습니다.
어떤게 어떤 동영상인지 거의 알아볼수가 없죠.
큰 썸네일이나 작은 목록들로만 보여지고 파일명을 알려주지 않으니 불편합니다.

 
22.  
사진의 저장위치가 앨범(사진은 썸네일만으로 구분가능)이라는 장소이다보니 빠뜨린건지 기능을 넣어주지 않은건지, 보여지는 이미지는 사진관리라는 메뉴안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때에 반드시 표시된 빈곳에 선택재생이라는 메뉴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23.
보통화면으로 보기

 
24.
와이드로 보기(?)

 
 
아직까지는 재생시간과 관계하여 재생 안되는 동영상은 없는거 같습니다.
재생은 다 되는데, 80메가 정도 되니 로딩시간이 장난이 아닙니다.
한 15~20초 가량을 파일을 읽어 드린후에 재생이 가능합니다.
320X240이 아닌 풀화면을 모드변경없이 지원을 좀 해줬으면 합니다.
더불어 동영상 재생중에 다음 동영상이나 이전 동영상으로 돌아가는 기능이 좀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가 햅틱의 내장메모리, 외장메모리에 저장된 동영상 보기입니다.
 
==================================================================================================================
 
25.
추가로 간단한 팁을 알려 드립니다.
내장메모리의 mp4와 외장메모리의 skm은 그 확장자만 다를뿐 파일의 성질이 모두 동일합니다.
결국 확장자의 차이로 파일의 인식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인코딩을 하실때 확장자를 잘못 선택하셨다 하더라도, 윈도우의 기본 기능인 파일의 이름바꾸기 기능을 이용하여 확장자만 바꾸어 주시면 실수로 인한 인코딩 작업의 수고를 덜게 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꼭 계십니다.
이미지로 대신합니다.

 

 
이렇게 확인하시고 해당파일명의 가장 뒷쪽을 보시면 skm 혹은 mp4라는 확장자가 보일겁니다.
그 확장자를 변경하신 후 내장메모리에는 PC Manager를 통해서, 외장메모리에는 PC Manager혹은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여 추가하거나 삭제하여 주시면 됩니다.(14번 *항목 참조)
 
문제가 있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수정 혹은 답변 드리겠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kwakjun0 kwakjun0 비스타의 경우 C:\Windows\SysWow64\TFsDisk.sys란 파일을 C:\Windows\System32에도 복사해서 넣고 재실행하면 됩니다. 2009.01.13 13:06 신고
  • 프로필사진 ssagssri 저는 skm파일로 변환해서 모든 과정을 다 했는데 핸드폰에 보면 새로 생성한 폴더는 있는데 그 하위에 폴더 두개를 더 생성해서 그 폴더안에 동영상 파일들을 넣었습니다.
    그런데 상위 첫 폴더만 보이고 그 폴더안에는 아무 내용이 없네요...
    메모리 사용정보를 보니 분명 양을 차지하고 있구, pc매니저 플러스를 이용하여 핸드폰에 저장된 파일들을 보면 다 나타나는데 왜 핸드폰으로 저장된걸 보려니 파일들이 안보이나 모르겠네요
    2011.09.17 19:59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