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기성고 분석

프로젝트 관리를 할 때 가장관심 분야가 일정과 원가이다. (범위 또는 품질에 대한 통제는 일정원가의 관리 전제조건이다.)

문제는 이러한 원가와 일정을 따로 관리하는 것이다.

기성고 분석은 원가와 일정을 따로 보지 않고 이를 통합해서 프로젝트를 통제하고자 탄생한 기법이다.

기성고 개념이 공식화 된 것은 1967년 미국방성에서 비용보상(Cost-Reinburse) 또는 인센티브 계약으로 진행되는 주요시스템 개발에 참여하는 업체에 대하여

C/SCSC(Cost/Schedule Control Systems Criteria)를 적용하라고 요구하면서부터 이다.

C/SCSC는 총 35가지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발표 후 40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각국은 그 때의 기본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기성고는 계획 대비 실적을 확인하는 기법으로 업무의 양을 화폐단위로 측정해서 원가와 일정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업무의 양을 화폐단위로 측정하면 원가와 측정 단위가 같아지고 여러가지 파생지표를 관리할 수 있다.

기성고 분석은 PM이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고 성과 예측을 지원하는 도구일 뿐이다도구에 도구 이상의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된다.

만일 남은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원가나 일정에 대한 PM의 판단과 기성고 분석에서 제공하는 공식의 결과와 많이 다르면 기성고분석 결과를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2. 기성고 지표

Term

설명

PV, BCWS

Planed Value, Budgeted Cost for Work Scheduled (계획된 업무의 양)

EV, BCWP

Earned Value, Beudeted Cost for Work Performed (실제 완료된 업무의 양)

AC, ACWP

Actual Cost, Actual Cost for Work Performed (실제 완료된 업무에 투입된 비용)

BAC

Budgeted At Completion (총 예산)

Cost Bariance (CV)

EV-AC, 음수는 예산 초과

Cost Performance Index (CPI)

EV/AC, 1미만은 예산 초과

Schedule Variance (SV)

EV-PV, 음수는 공정 지연

Schedule Performance Index (SPI)

EV/PV, 1미만은 공정 지연

EAC

Estimate At Completion, BAC/CPI

ETC

Estiamte To Completion, EAC-AC 또는 BAC-EV 현시점에서 향후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추정한 원가

VAC

Vatiance At Completion, BAC-EAC 현시점에서 추정한 종료시의 절감 원가 (음수는 초과)


 - PV, BCWS 두가지가 사용되는 것은 MS프로젝트 2007이 도입되면서 PV->BCWS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보기가 내용은 길지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쉬운 건 사실이다. Planed Value 하면 의미 전달이 약하다.

3. 기성고 분석 그래프  Earned_Value_Graph.pptx